"최근 몇 년 간 가장 잘 샀다고 생각하는게 있다면?" 저는 두말없이 아이패드라고 말 할 것입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영상용이 아닌 공부를 주 목적으로 구입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고 있는 필기어플, 플렉슬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저는 모든 기능을 100% 사용하는건 아니고 단순한 기능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 종이와 볼펜을 대체할만한 공부도구는 없다는 생각을 갖고있지만, 그럼에도 플렉슬은 그 활용용도가 매우 뛰어납니다.

(볼펜으로 정리하다보면 나중에 내용 추가하고싶을 때 불편, 잘못 적었을 때 화이트 덕지덕지에, 내가 적어놓은게 어디있는지 잘 모르겠고, 도표나 그래프 그림등을 바로 붙여넣어서 할 수 없기 때문..)

 

 

■ FLEXCIL (플렉슬)

  - 무료사용 가능 (일부 기능 제한)
  - 유료가격 : 11,000원  (저는 이벤트 할 때 반값에 구입)
  - 펜슬이 있어야 활용 극대화
  - PDF파일로 공부할 때 가장 좋은 어플이라고 생각!

  - 내가 필기한 내용이나 PDF 파일 한 화면에 두 페이지로 보기 가능
  - 당연히 해외사 어플인 줄 알았는데  국내 '한글과컴퓨터' 사내 벤처기업!  (한컴도 좀 편하게 만들어주세요..) 

 

 

노트커버와 템플릿(속지) 및 색상 선택창

 

 

 

내가 작성한 노트들과 내용 한눈보기

 

 

 


◎ 그냥 필기하기

펜슬로 단순 필기용도로는 더 좋은 어플들이 많다는데.. (굿노트, 노타빌리티 등)  굿노트는 버전5로 업데이트되면서 렉과 오류가 많다는 후기를 보고 제외했습니다. (필기감이나 속지의 다양성 등은 굿노트가 더 좋다고 합니다)

 

그냥 필기용으로 충분히 좋고, 펜이나 지우개 사용하는 것도 편리한 편입니다.

 

 

 

 

그리고 '필기'만 해서 공부내용을 정리할 땐, 어플이 필기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중에 내가 필기했던 부분을 찾고싶을 때 애먹을 수 가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노트필기 어디에 했었는지처럼요..

 

그래서 저는 어떤 주제에 대해 필기할 때 text로 제목을 입력합니다. (아니면 제가 나중에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옆에 text로 입력해놓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찾기할 때 컨트롤 에프 누른것처럼 매우 편리합니다. 

 

 

그림 그리는것도 가능... -.- 

 


◎ 파일을 넣어서 필기하면서 공부하기

평소에 워드나 엑셀로 정리했던 내용들을 그대로 아이패드로 옮겨서 공부해보려고 했었습니다. 사실 워드/엑셀로 정리한 내용들은 출력하지 않는 이상 잘 안열어보게 되고, 출력물마저도 잘 안보게 되었습니다.파일을 워드, 엑셀 형태 그대로 유지하면서 여러 어플들을 시도해봤는데... 다 불편했습니다 ㅠ.ㅠ  

 

 

파일종류 아이패드에서 보기 가능한 어플 특징
워드파일 Pages (아이패드 기본어플) * 서체 깨짐 (Pages 기본서체로 보임)
* 스마트주석(낙서) 도구가 flexcil보다 불편 (여러가지 펜 설정해놓고 사용불가. 펜 색 바꾸고싶을때마다 매번 설정해줘야함)
* 어플 내에서 내용 편집 가능 (워드파일 그대로니까)
마이크로소프트 Word  * 아이패드 7부터 유료화 (화면 크기 차이로 인해..)
* 무료버전에서는 only 보기만 가능 (편집,수정,낙서 불가)
엑셀파일 구글스프레드시트 * 위에 필기/낙서불가
* 내용편집 가능
Numbers (아이패드 기본어플)


결국
이 파일들을 다 pdf로 변환해서 플렉슬에 넣은 후 공부하는게 가장 좋다는 걸 깨닫는데는 꽤 오래 걸렸습니다.. (저는 위에 형광펜도 칠하고 필기도 하면서 공부하는게 목적이기 때문!) 

 

 

※ 공부한걸 아재같이 엑셀에 정리하는 이유는 앞에 들여쓰기 기능을 위해 열을 달리해서 정리하는게 너무 편리해서 그렇습니다 ㅋㅋ

 

엑셀에 정리해놓은 상태.  들여쓰기 굳

 

 

단점은 인터넷 스크롤 내리듯이 파일들을 볼 순 없습니다. 한 장 or 두 장씩 옆으로 넘겨가면서 봐야합니다. 

전 휘리릭 보는게 아니고, 또 pdf 파일은 모두 '텍스트화' 되어있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를 찾고싶을 땐 그냥 찾기기능을 이용해서 검색할 수 있어서 이 단점은 저에겐 크게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엑셀/워드파일을 pdf로 저장해서 플렉슬로 불러오면 위에 필기하고 형광펜 그으면서 공부가 가능해집니다.

지우개 기능으로 제가 밑줄 친 걸 지웠다가 다시 밑줄 그을수도 있고...

 

 

 

 

영화 스크립트 다운받아서 공부하고 싶은게 있으면 이렇게 PDF로 넣은 후,  옆에 모르는단어 찾은거 메모하고.. 이런식으로 하면 좋습니다.

 

 

 


◎ 피아노 악보 저장해놓고 보기

집에 프린터가 없을 때! 악보보기도 가능합니다. 대신 A4보다는 화면크기가 작기때문에 가로모드에서 두장보기로 하면 눈이 빠지는 기분이고..세로로 한장씩 보는게 좋습니다.

스크롤처럼 안내리고 옆으로 넘기는게 특히 피아노악보 볼 때는 좋았습니다.

 

이렇게 두장모드로 보면 치다가 눈이 빠짐...

 

 


아무튼 PDF파일로 공부할 때 플렉슬은 최강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제가 필기했던 내용들 또한 당연히 다시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PDF화가 가능하구요. 무료버전 사용도 전에 바로 유료결제 해버려서 무료버전 기능이 얼마나 제한되어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돈이 아깝지 않은 어플입니다. 

 

저보다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해서 훨씬 알차게 사용하는 후기들이 많아 제가 소개드린 내용들은 빈약하긴 하지만, 4개월 넘도록 매우 잘 사용하고 있는 플렉슬 후기였습니다.

 

 

FLEXCIL,플렉슬,플렉슬필기,아이패드PDF공부,아이패드PDF파일,아이패드PDF필기,아이패드필기어플추천,아이패드무료필기,아이패드노트필기,플렉슬PDF,아이패드필기앱,아이패드악보보기,플렉슬기능,플렉슬pdf필기,필기어플,노트어플추천,필기앱추천,노트앱추천,아이패드논문어플,아이패드필기앱추천,아이패드노트앱추천,플렉슬사용후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