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1월 기준 환테크 관련해서 업데이트된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2021/01/18 - [금융과 재테크/외환] - 외화예적금? 환전 수수료 우대 95% 받고 달러 모으기

 

외화예적금? 환전 수수료 우대 95% 받고 달러 모으기

작년에 달러예금, 달러적금 관련해서 아래의 포스팅과 같이 농협 상품을 추천해드렸었는데요. alliebird.tistory.com/59 달러예금, 달러적금 추천 (외화적금) + 환전수수료 90%우대방법 자산의 헷지용으

alliebird.tistory.com


자산의 헷지용으로 (그러기엔 너무 콩알만한 금액이지만..) 달러 현금비중을 어느정도 가져가고자 작년부터 달러적금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달러 현금으로 환차익이나 이자를 노리기보다는 안전자산을 어느정도 가져가고자 하는게 목적인데요,  작년 5월에 제가 달러적금을 시작할때만 해도 이율이 2%가 넘었는데 점점 저금리기조로 바뀌고 특히 최근에 0퍼센트 대 금리에 진입하면서...  이번달에 신규로 한 외화적금의 금리가 0.9%인것을 보고 충격받았습니다 ㅋㅋ

 

그래서 외화예적금은 아래의 사항들을 주의하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환차익이 목적?  --> 환차익이 100원이라고 했을 때 10,000불 넣어도 100만원밖에 안됩니다. (참고로 환율예측은 신의 영역이라 들었습니다..) 

2. 이자가 목적? ---> 요새 모든 예적금이 다 그렇겠지만 외화예적금은 이자가 더 짭니다 ㅠ 

3. 각종 수수료 발생 (환전수수료, 입출금수수료) ---> 저는 이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안전자산을 가져가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3번, 각종 수수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상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SC 제일은행 외화예금상품들 → 결국 선택안함

  구글 애드센스통장을 SC제일은행으로 뚫으신 분들은 여기로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근데 단점이....

 

  1) 지점에 가서 직접 개설해야 하는 상품들이 대부분임

  2) 어플로는 '외화정기예금' 만 가입 가능한데, 이건 '정기예금'이라 적금개념도 아니고, 최대만기가 6개월임  (조금씩 저축불가) 비록 만기를 짧게해서 적금처럼 적립식으로 저축할 순 있겠지만 매번 신규로 만들기 귀찮음

  3) 현찰로 입출금시 조건에 따라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상품이 있는데 어플로 신규 가능한 '외화정기예금' 상품은 수수료붙음

 

 

저희 집 근처에 SC제일은행도 없고, 외화정기예금 상품은 별로 땡기지가 않아서 집근처 은행들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애드센스 외화통장의 경우 수수료가 은행별로 차이가 커서 SC제일은행의 메리트가 있었는데, 달러예적금은 금리나 환전수수료가 은행별로 거의 다 비슷비슷 하더라구요.. 그래서 가장 개설하기 편한 은행으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 NH농협은행의 다통화월복리 외화적립예금 → 개설! 

농협에는 외화예금 상품이 굉장히 많은데요, 일단 집 바로앞에 농협은행이 있습니다. (이게 제일 큼 ㅋㅋ)

작년에 처음 개설시 고객센터 상담원과 상품에 대해 통화해봤는데, 다통화월복리 이 상품이 제일 낫다고 추천해주셨었습니다.

 

제가 다통화월복리 외화적립예금을 선택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금리는 계약기간 내내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는게 아니고, 시중 금리에 따라 회차별로 금리가 일부 변동됩니다. (대부분의 외화예금이 그런 듯 합니다)


1) 어플로 신규개설 가능 ( 참고로 저는 농협 원화계좌가 원래 있었습니다)

2) 현찰 입출금 수수료가 면제이고 (조건제한 없음), 달러뿐만 아니라 10개국 통화를 모두 한 통장에 입금할 수 있음.

3) 만기시 월 복리로 이자가 지급됨 (3~36개월까지 가능)

4) 내가 입금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환전해서 넣을 수 있음

5) 해지한 금액을, 창구에 직접가서 해외로 전신(SWIFT) 송금하는 경우 해외송금수수료가 면제됨


일단 위의 5개 이유 + 집가까움(혹시 달러현금이 필요할수도 있으니까..)  이유로 개설했고,

농협의 원화통장의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해당 예금에 입금할 때 적용되는 환전수수료는 50%였습니다.

 

 


 

※ 여기부터는 인풋대비 아웃풋 (얻는 이득)이 크진 않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그런데 예전에 농협에 갔다가 창구직원분이 자꾸 올원뱅크를 설치하라고 하셔서...(하기싫었는데) 반강제로 설치했었는데요. 올원뱅크를 통해 환전수수료를 90%까지 우대받는 법을 최근에 찾았습니다

 

★ 농협의  올원뱅크로 환전수수료 90% 우대받고 + 달러예금 하는 방법 ( ※ 귀찮음 주의 ) 

기본 : 다통화월복리 외화적립예금에 [농협 원화통장 →달러] 를 입금할 때는 50% 환율우대가 적용되어 입금됩니다

 

내가 찾은방법 : 올원뱅크로 환전수수료 우대 90% (달러,엔화,유로 한정) 받고 환전해서 영업점 가서 현찰로 찾고,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바로 입금합니다. (단점 : 은행에 직접가야함)


1) 올원뱅크 라는 어플을 깔면 (농협꺼임, 농협은행 어플도 별도로 있는데 왜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외환'란에 '내맘대로 외화BOX' 라고 있습니다. 

이게뭐냐면 원래 환전신청을 하면 일정 기간 내, 보통 7일 이내에 현찰을 찾아야하거든요. (안찾으면 자동 원화로 환전되서 다시 입금되버림)

근데 이 외화BOX는 일단 내가 환전하고싶을 때 환전해놓고, 나중에 아무때나 지정일에 제가 원하는 영업점에 가서 외화를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냥 달러 바꿔놓은거 원화 매도하고싶으면 원화 통장으로 바로 입금도 됩니다. (소소하게 환테크도 가능)

(참고로 USD, EUR, JPY, CNY는 신청 당일부터 바로 수령가능)


그래서 환율 우대받고 환전해놨다가 → 평일 쉬는날 있을 때 농협에 가서 외화BOX에서 꺼내기 해서 현찰 찾은다음 →  이걸 창구에서 바로 다통화월복리 외화적립예금에 입금하면 됩니다. (현찰 입출금수수료가 무료이기때문)

 

근데 위의 텀이 길어지는 경우 ( 2-3달에 한번씩 은행간다고 가정할 때)  그냥 50%우대받아서 예금해놓고 통장 자체 월복리 이자 받는게 더 나을수도 있으니 평일 낮에 시간이 많으면서 농협이 가까운 분들께만 추천드립니다 ㅋㅋ

 

  

 

 

 

 

※ 참고로 농협 내 외화계좌라도 계좌간에 달러 이동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수료를 아끼고싶다면 현금으로 거래해야합니다.

→ 다통화월복리 상품을 만기해지한 후 동일상품에 재가입하고싶으면, 창구에 직접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해지시 농협 내 다른 외화계좌로 달러를 받게되면, 다통화월복리 상품으로 이체할 때 수수료 발생합니다. 

 

※ 외화BOX에 입금해놓은 달러를 다시 원화로 찾아야 할때는 똑같이 수수료 90% 우대받고 매도할 수 있습니다. (농협의 본인 계좌로 입금됨)  아래처럼 제가 바꿔놓은 $215를 오늘 원화 수령하면 소액 이득입니다. 소소하게 환테크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NH농협,농협올원뱅크,다통화월복리외화적립예금,농협다통화월복리,농협외화통장,농협외화예금,농협외화적금,제일은행외화예금,달러적금추천,외화적금추천,달러예금추천,외화적금추천,외화예금추천,외화예금금리,외화예금수수료,환전수수료우대,환전수수료90%우대,환차익,은행별외화예금추천,은행별달러예금,은행별달러적금,엔화환전,유로환전,내맘대로외화BOX,외화예금은행추천,달러투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