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부도스왑, CDS (Credit Default Swap) ◎

'swap'은 교환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 신용부도 (Credit Default)의 위험과 프리미엄을 교환 (Swap)한다는 뜻으로, 일종의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가진 자산(채권 등)의 부도(채무불이행)를 대비해서 제 3의 기관에게 프리미엄(보험료)을 주고, 자산이 파산한 경우 그 기관에게 자산금액을 보장받는 형식입니다.

 

영화에서는 마이클 버리가 CDS 상품을 처음으로 만들어서 거래하는 것처럼 나오는데 실제로는 이전에도 거래되고 있었던 형태의 상품이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주)버드 라는 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이 있다고 합시다.

A은행은 (주)버드에서 발행한 채권이 이자도 많이주고 해서 회사 상태도 건실해보여서 사긴샀는데, 혹시 부도날까봐 불안불안합니다.

그런 경우 다른 금융기관에게 프리미엄(보험료)을 지급하는 대신, 원금을 보장받는다는 CDS 계약을 체결합니다. A은행 입장에서는 채권 매입에 대한 수익률은 갉아먹지만, (주)버드가 파산했을때의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습니다.

 

CDS의 원래 목적은 '리스크 헷지' 입니다.

 

발그림1

 

그럼 사람들이 은행에서 모기지대출을 받아서, 이게 CDO와 CDS로 투자자들과 기관에게 팔릴때까지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말그대로 그냥 간단하게 도식화만 한거라서 감안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발그림2

 

영화 빅쇼트에서는 CDS 매입을 헤지펀드들이 한 것으로 나왔지만, 실제로는 투자은행들도 AIG 등의 보험사들로부터 CDS를 많이 매입했습니다.

AIG가 구제금융을 받게 된 이유도 너무 많은 CDS 판매를 해서, 나중에 주택구입자들의 모기지 연체가 늘어나자 관련된 모든 파생상품이 디폴트 되면서, CDS 매입자들에게 보장해줘야 할 금액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AIG의 경우 CDS로 지급해줘야 할 금액이 $4,400억이 었다고 하니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투자은행들이 CDS 를 매입하는 것은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MBS, CDO의 디폴트를 대비해서입니다. 즉 투자은행은 CDS의 기초자산인 MBS, CDO를 가지고 있는 애들이죠.

 

그런데 빅쇼트에 나오는 헤지펀드들처럼 MBS, CDO를 가지고있지도 않은데도 이에 대한 CDS를 매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무차입공매도 (Naked Short Selling) 들어보셨나요? 있지도 않은 주식을 먼저 파는 형태인데요. 이 경우도 헤지펀드들은 Naked CDS 형태로 거래를 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리스크 헷지가 아니고 투기 형태로 거래된 것입니다.

 

 

합성CDO ? (Synthetic CDO)

중간에 마크바움이 라스베가스에서 CDO 매니저와 이야기 하는 장면에서 합성 CDO (Synthetic CDO) 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합성CDO는 준거자산이 MBS가 아니고 CDS입니다. 

즉 합성CDO에 투자를 한 사람들은 → 모기지 채권 자체가 아닌, CDO의 파산위험을 대비한 그 보험상품들(CDS)로 구성되어 있는 CDO  (아 복잡해.....) 에 투자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미 파생의 파생이기 때문에 synthetic 합성이란 말을 붙임)

 

위에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면, 골드만이 발행한 합성CDO에 투자한 사람들은, 골드만한테 CDS를 판 셈이 됩니다. 

합성CDO는 그 기초자산인 CDS가 효력을 발휘하는 시점 (CDS가 보장해줘야할 CDO가 망하는 시점) 이 오지 않을 경우 이자와 원금을 받는 계약인데요.

골드만은 투자자들한테 투자원금을 받고 합성CDO 상품을 팔고 , 매년 또는 매월 이자 (=CDS프리미엄)를 지급하는 셈입니다.

 

즉 이 합성CDO가 망하는 경우 투자자들의 투자원금은 골드만한테 묶이게 됩니다. (골드만은 이걸로 본인들 MBS 부도 위험을 헷지함)

 

당시 실제로 골드만은 MBS로 구성된 CDO를 팔면서도 수수료를 챙기고, 또 한편으로는 MBS 부도 위험이 높아질 것 같으니 합성CDO를 판매하면서 보험도 들어놨던 셈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여러개의 CDS를 묶어놓으면 자산군이 다양화 되었다고 판단되어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받는다고 했었죠. 이러한 맹점을 이용해 합성 CDO를 만든 듯 합니다.

 

즉 어떻게 보면 합성 CDO → 자산(MBS)은 유지하고 있으면서, 그 위험은 (CDS) 제 3자에게 전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롱, 숏 포지션 (Long, Short) ◎

롱포지션은 어떠한 옵션(상품)의 '가치'가 상승하는데 베팅한 것 (=매입포지션)

  -콜옵션 매수 : 주가가 오를수록 나한테 이득일 때

  -풋옵션 매수 : 주가가 하락할수록 나한테 이득때

즉 단순히 주가 상승이 아니고,  특정 옵션의 가치가 상승하는데 베팅한 것입니다.

 

숏포지션은 어떠한 옵션(상품)의 '가치'가 하락하는데 베팅한 것입니다. (=매도포지션)

  -콜옵션 매도 : 콜옵션을 가지고 있다가, 주가가 떨어질 것 같으면 만기 전에 팔아버리는것

  -풋옵션 매도 : 풋옵션을 가지고 있다가, 주가가 상승할 것 같을 때 만기 전에 팔아버리는것

 

롱 = Long = 길다 = 이익이 계속 늘어날 수 있는 편에 서있다 (풋, 콜옵션을 매수)

숏 = Short = 짧다 = 어떤 옵션(상품)의 가치 하락을 예상하고 미리 빨리 팔려고 한다 (ex 공매도)

 

 

영화 제목이 Big Short인 이유도, MBS의 가치 하락을 예상하고 이에 베팅했다는 의미입니다.

 

 

영화 중간에 보면 도이체뱅크의 제라드(라이언고슬링 역)가 자기네 팀은 다 long 포지션에 있고, 자기를 bubble boy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장이 호황인데 거품이 터지기만을 기다리는 것을 비꼬는 뜻인듯) 그리고 본인은 매월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하죠.

 

즉 제라드는  모기지 채권에 대해 숏포지션을 가지고 있었고, 반대로 시장에서 모기지채권의 인기는 날로 높아져만 가고 본인의 손해가 극심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상사를 안심시키기 위해 프론트포인트 헤지펀드에게 CDS를 팔려고 하는거죠.

(영화에서는 CDS를 사가는사람이 미친사람 취급받는 분위기)

 

 

 

◎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가 한국에 미친 영향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한국에 미친 영향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단순한 내용들만 작성한 것이니 큰 틀에서만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미국은 인플레이션의 우려로 05년도부터 07년까지 금리를 슬슬 올리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주택시장과 증시는 불타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주택시장 버블로 인한 성장이 '수요'를 견인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늘까지 자라는 나무는 없다는 격언처럼, 결국 버블은 터지고 미국은 누워버리게 됩니다. 

 

1. 미국이라는 글로벌한 '수요자'가 사라짐

  - 미국은 주택호황, 내수 호황을 겪으며 타 국가의 수출품들을 많이 사주고 있었습니다. 전세계 증시의 움직임은 항상 '수요와 공급'이라고 합니다. 팔놈은 많은데 사줄놈이 없으면 공황이죠. 미국은 이제 버블이 터지고 누워버렸으니 전세계 수요에 큰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한국경제는 수출위주이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면서 코스피를 포함한 전세계 증시가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2. 뱅크런을 우려한 미국 금융사들은 해외 자산 매각 후 달러화

미국의 각종 금융사들은 파산 또는 큰 손실을 입은 상황이었고, 이 기관들에게 투자 및 예금을 맡긴 투자자들은 큰 패닉에 빠졌습니다. 뱅크런 (Bank Run)을 우려한 미국 금융사들은 당시 고객들에게 '우리는 파산하지 않을 만큼의 충분한 현금을 가지고 있고, 안전하다'를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각종 해외 자산을 매각하면서 현금확보에 열올렸다고 합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자본이탈이 일어나는거죠. 안그래도 증시폭락에 불안불안한데 외국인들이 한국 자산 다 매각해서 원화를 달러로 바꿔서 미국으로 돌아가는 순간, 환율 폭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실제로도 당시 환율은 매우 불안정하였고, 한-미 통화스와프를 맺은 다음에야 안정세를 찾게 됩니다.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정리,서브프라임사태가한국에미친영향,합성CDO,synthetic cdo,신용부도스왑,신용부도스와프,CDS,CREDIT DEFAULT SWAP,롱포지션,숏포지션,롱숏포지션의미,영화빅쇼트,빅쇼트해설,빅쇼트배경지식,미국주택시장버블,리먼사태,리만사태,빅쇼트용어,빅쇼트뜻,빅쇼트 공매도,빅쇼트설명,빅쇼트cds,빅쇼트이해,빅쇼트경제이론,빅쇼트해석,빅쇼트경제용어,신용부도스와프,빅쇼트금융용어,서브프라임당시 한국,서브프라임모기지 CDO, 서브프라임모기지 MB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