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기계공작법은 제가 싫어하는 과목중에 하나인데요, 이해도 중요하지만 상당부분 암기를 해야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계공학은 다 재미없지만 특히 이 과목들은 정말 노잼 과목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쉽게, 얕게 나오면 다 맞출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면서 조금만 깊게 나오게 되면 굉장히 헷갈리고 점수를 얻기 힘든 과목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기사시험에서는 그렇게 깊게 나오진 않았던 것 같은데 공기업 전공시험을 준비하고 실제 문제를 풀다보면 공무원 시험급으로 깊이를 요하는 문제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부를 많이 해서 개념이 탄탄하게 잡혀있으면 문제를 읽자마자 바로 쓱 푸는, 시간은 오래 안걸리면서 점수는 잘 딸 수 있는 효자과목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일이죠...)

 

그리고 범위도 많다보니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안잡히기도 하는데요.. 저도 일반기계기사 현역 공부할 땐 이해도 안가고 재미도 없고 해서 정리노트 안만들고 기출만 달달 외워서 들어갔더니 거의 과락날뻔한 과목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이런 암기과목을 잘하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정리노트를 만어서 단원별로 큰 뼈대를 만들어놓고, 문제를 풀고 공부를 하다보면 계속 비슷한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오곤 합니다. 그걸 옆에 첨삭 형식으로 계속 보충해주면서 내 정리노트에 개념을 다 정리해놓는다 라고 생각하면 좀 가닥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저도 사실 하수라서 -ㅅ-  보잘것 없지만 이렇게라도 해야 좀 감이 잡혔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당연히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공부방법이 다 다르니까 참고만 해주시면..^^)

 

1. 뼈대 개념을 일단 잡아놓습니다. 

  - 만약 이 과목을 정말 처음 접하면 뭐가 뼈대 개념인지도 모를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까지 외우고 있어야 하는지) 그런 우는 개념을 대충 읽고 문제를 먼저 풉시다.

 

2.  문제를 (기출) 풀다보면 자꾸 물어보는걸 또물어보고, 반복되게 물어보는 개념들이 있습니다. 걔네가 중요합니다.

 

3. 저는 실제 시험에 나왔던 개념 중에 제가 몰랐던게 있으면 (기사기출은 두 번 이상, 공기업 전공시험은 전부) 뼈대 개념에다가 연필이나 연한 색깔 펜으로 보충설명식으로 적어놨습니다.  이런것들이 모여서 나만의 노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4. 기사시험은 이렇게까지 할 필요 없지만, '난 전공시험을 정말 꼭 잘봐야한다! 세세한 개념까지 다 알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Pass 기계일반' 책을 추천드립니다.

공무원 시험대비용 책인데 기계재료, 기계공작법, 기계설계 과목쪽에 막대한 양의 개념과 실제 공무원 기출문제가 나와있습니다.

저는 주로 제가 약한 부분의 개념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고싶을 때 (기사책은 이미 여러번 봐서 다 맞추고 추가문제가 더 필요할 때), 그리고 기사책에는 안나와있는 좀 더 상세한 개념이나 그림자료를 보고 싶을 때 참고했습니다.

대신 우리가 보는 전공시험의 범위를 넘어서는 개념과 문제도 많이 있으니, 취사선택해서 봐야 합니다. 이 책을 마스터하겠다는 각오는, 전공시험 준비범위를 넘어서는 것 같아서 과하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 '나와 비슷한 질문을 하는 카페,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카페' 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두 카페를 추천드립니다.

- 기계직 공무원 꿈나무 (https://cafe.naver.com/mech1003/)

- 기계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한다 (https://cafe.naver.com/mechazone)

 

 

#기계재료,#기계공작법,#기계재료공부방법,#기계공작법공부방법,#기계기사기타과목,#기계기사암기과목,#기계전공네이버카페,#PASS기계일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