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중의 종류
[1. 하중과 변형률, 안전율] 에서 다뤘던 하중에서 심화된 내용을 보충하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기사시험이나 전공시험에 사지선다형으로 나오는 문제이기도 하니, 개념을 잘 알아두도록 합니다.
대분류 | 소분류 | 설명 |
정하중 |
수직(=법선)하중 - 인장/압축하중 |
생략 |
동하중 | 반복하중 |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하게 반복 |
교번하중 |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충격 없이 주기적으로 변화 | |
변동하중 | 진폭과 주기가 모두 변화, 불규칙하게 작용 | |
충격하중 |
짧은 시간에 충격적으로 가해지는 하중 |
피로파괴란 동하중을 (충격하중 제외) 지속적으로 받으면 극한강도 또는 항복점보다 훨씬 못미치는 값에서 파괴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피로한도는 아무리 동하중을 가하여도 피로파괴가 일어나지 않는 최대응력 지점을 말합니다. 제품을 설계할 때 피로한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파괴의 예로는 지속적으로 진동이 일어나는 기계설비, 자동차, 항공기 등의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부분이 크랙이 가거나 뚝 끊어져버리는 현상입니다.
이 내용은 기계재료쪽 내용이긴 하지만, 당연히 기사나 전공시험에도 나오므로 잠깐 언급하겠습니다.
** 피로한도를 개선하는 방법? ---> 숏피닝, 샌드블라스팅, 롤러압연, 표면경화열처리 등
** 피로한도에서 사용하는 곡선? ---> S-N 곡선
■ 하중의 종류에 따른 안전율 보충자료 - 안전율의 기준강도
안전율의 공식은 여러가지 용어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하중의 종류에 따라 안전율을 구할 때의 '기준강도'가 아래와 같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지선다형으로 문제에 나오기도 하니 알아두도록 합니다.
ex) 문제 보기 중 '취성재료가 상온에서 정하중을 받을 때는 항복점을 고려한다' 가 있으면 오답이겠죠.
하중 구분 | 조건 | 기준강도 |
정하중 | 연성재료 (연강) | 항복점 |
취성재료 (주철) | 극한강도 | |
고온 | 크리프 한도 | |
좌굴 일어날 수 있는 긴 기둥 | 좌굴응력 | |
반복하중 | 피로한도 |
아래의 내용은 참고로만 언급하겠습니다.
※ 연강의 안전율은 하중의 종류별로 아래와 같다.
- 정하중 3 / 반복하중 5 / 교번하중 8 / 충격하중 12 (연강 - 정반교충 - 3,5,8,12 로 외우기)
■ 압력을 받는 원통
일반적으로 안지름 d에 비해 두께 t 얇은 원통 형태의 구조물은 (물탱크, 송수관, 보일러관 등) 내부에 유체가 지나갈 때 바깥방향으로 압력 p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관에는 압력에 저항하는 두 방향의 인장응력 σ1, σ2 가 발생합니다.
특히 원주방향 응력은 같은 뜻을 지칭하는 이름이 많아서, 문제에서 말장난 할 수 있으니 구분해서 외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σ1 = 원주방향 응력 = 원환응력 = 후프응력 = 축이음방향 = pd/2
σ2 = 세로방향 응력 = 축방향 응력 = 길이와 평행한 방향 응력 = pd/4
두 응력을 살펴보면 축방향 응력 값이 원주방향보다 더 작습니다.
위의 응력은 관 압력에 '저항'하는 응력이므로, 만약 내부의 과대한 압력으로 관이 파손된다면 축방향(세로방향) 먼저 균열이 일어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관(원통)을 설계할 때는 σ1를 기준으로, 더 크게 설계해야 합니다. (σ1이 더 크니까)
■ 막응력 (구에서의 응력)
구 형태 (=3차원 응력상태이다 = 얇은 살두께 = 막응력 = 구형(sphericcal) 용기) 에서의 응력은 위에서의 σ2 값과 같습니다.
σ = pd/4
'STUDY > 기계공학 -재료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 비틀림각, 동력 및 동력의 단위 (0) | 2019.10.18 |
---|---|
5. 비틀림(Torsion) - 토크, 비틀림응력 (1) | 2019.10.16 |
4. 모멘트, 단면(관성)모멘트,단면계수 등 (7) | 2019.09.28 |
3. 기타 재료의 정역학 (조합단면,자중,열응력,탄성에너지,카스틸리아노정리) (6) | 2019.09.12 |
2. 후크의법칙, 프와송비, 변화율, 응력집중 (3) | 2019.09.08 |